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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검사

심리검사

임상심리평가
1.벤더-게슈탈트 검사(B-G-T)
 뇌 기질적인 손상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로 9개의 단순한 도형의 형태모사를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2.지능검사(WPPSI, KEDI-WISC, K-WAIS)
지능검사는 일반상식수준, 판단력, 주의력, 집중력, 개념형성능력, 기억력, 지각, 논리적 및 추상적 추리력, 계획 및 예측능력, 시각-운동 협응력 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며 각각을 측정하기 위한 여러 개의 소검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검사들은 크게 언어성검사와 동작성로 나뉘어 각 소검사들의 평가치를 합산하여 언어성 지능과 동작성 지능을 산출하여 이들의 합을 통하여 전체지능을 산출합니다.

3.로샤검사(Rorschach)
불특정 모양의 잉크 반점이 찍혀 있는 10장의 카드를 보면서 반응한 내용들을 토대로 환자의 지각이나 사고과정, 현실 검증력 여부 등 인지적인 측면과 정서상태, 정서자극에 대한 반응양상, 대인관계 양상 등에 애산 특성들을 검토합니다.

4.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
383문항으로 구성된 단축형을 사용하는데 문항 각각에 대하여 ‘그렇다/아니다’로 대답한 내용을 표준화점수로 환산하여 프로파일에 따라 환자가 주관적으로 보고하는 현재의 증상이나 성격경향을 파악합니다.

5.문장완성검사(SCT)
문장의 앞부분만을 제시하고 뒷부분은 환자 스스로 만들어 완정시키는 검사로 반응내용에 따라 심리상태를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6.그림그리기 검사
아무 것도 그려져 있지 않은 백지에 집이나 나무, 사람, 가족 등을 제한 시간 없이 자유롭게 그리게 하는 것으로 개인의 정서적 적응 및 병리양상에 대한 대략적인 평가를 위해 사용합니다.

7.주제통각검사(TAT, CAT)
다소 모호한 상황들에 대한 그림을 보고 등장하는 사람들이나 그 상황과 관련하여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나름대로 이야기를 꾸미도록 하여 개인의 내적욕구와 동기, 방어 방식이나 환경에 대한 왜곡된 지각 등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알아봅니다.

집중력 및 충동성 평가
ADS(ADHD Diagnostic System) 검사
아동, 청소년들의 집중력 문제를 진단하는 전산화된 검사로 시각적, 청각적 주의력을 진단하며, 일정한 간격으로 자극과 비자극이 혼합되어 제시되고, 피검사는 자극에 대해서만 반응을 하도록 하는 검사입니다.
지능검사
1.KEDI-WISC, WISC-Ⅲ
11가지의 소검사를 이용해서 아동의 언어성 지능과 동작성 지능을 평가합니다.

2.K-WAIS
개인의 지능수준이 어떤지부터 어떤 특징적 지적 능력이 있는지, 어떤 영역이 강하고 어떤 영역이 부족한지를 알 수 있고, 개인의 성격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을 함께 고려하여 해석을 제공하는 만큼 한 개인에 대한 여러 가지 지적능력이나 잠재력을 살펴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

3.K-WIPSSI
일반지식, 일반 이해, 산수, 유사성, 어휘, 수 암기 등의 6가지로 구성된 언어검사와 그림완성, 그림배열, 나무토막 조립, 퍼즐, 부호기입, 미로찾기 등의 동작성 검사로 이루어집니다.

발달검사
1.사회성발달검사(Socil skill development Test)
사회성숙도 검사는 개인의 성장 또는 변화를 측정하고 혹은 치료나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 나 교육 후 향상을 측정하는 것으로 적응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것입니다.

2.언어발달 및 장애평가(Language development Test)
임상적 문제가 있는지, 만약 문제가 있다면 문제의 특징과 정도는 어떠한지, 아동을 돕기 위해 어떠한 치료과정이 필요한지 등을 결정하기 위해 언어에 문제가 있는 아동의 언어행위를 관찰하고 측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①말장애 검사(Speech)-구강운동기능 평가, 조음(발음)검사, 공명검사, 유창성검사, 음성검사
②언어장애 검사(Language)- 어휘, 구문이해검사, 영유아 언어 이해 표현,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척도, 성인 언어검사
③의사소통검사(Communication)-상징행동검사, 의사소통기능검사

3.시지각발달검사(VMI Test)
아동의 시·지각 및 시각-운동 장애 수준을 파악하고 시지각 기관 결합 가능성에 관한 증거를 제공하며 시·지각 향상관련 프로그램의 효과성 입증이 가능한 검사입니다.

4.발달종합검사(Development Test Full Battery)
전반적 발달수준과 특정 영역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하여 발달적 현문제점을 평가, 진단하는 데 있어 밑받침이 되는 검사입니다.
애착검사(Attachment Test)
부모와 아동의 분리-재결합 상황을 둔 부모와 아동의 애착유형을 평가하여 아동과 부모의 상호작용을 평가하고 안정된 애착을 도울 수 있도록 하는 검사입니다.
학습능력검사
1.학습심리검사(Psychological Learning Test)
아동 및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제인 학업 수행의 효율성을 돕기 위해 다양한 학습 심리검사를 통해 학생의 학업 동기와 학업 유능감, 학습 태도 및 기술 등을 진단하고, 학업과 관련한 성격유형 및 행동유형, 부모의 관여 특징을 파악하여 학생의 학업 잠재력을 효과적으로 이끌고, 학업성취를 돕는데 목적을 두는 검사 프로그램입니다.

2.기초학습능력검사
학생의 학습수준이 정상과 어느 정도 떨어지는가를 알아보거나 학습배치에서 어느 정도 수준의 아동 집단에 들어가야 하는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검사입니다.

기질성격검사
기질성격검사(Temperature-Character-Inventory TEST)
기질과 성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TCI를 통해서 한 개인의 사고방식, 감저양식, 행동패턴, 대인관계 양상, 선호경향 등을 폭넓고 정교하게 이해하는 프로그램입니다.